INSTITUTE

Situation Analysis Module

  • KCRI™
  • KCMI™
  • ICI™
  • KPRI™
  • KPRP™
  • RTRT
  • GRI

KCRI™ (KorCom Corporate Reputation Index)

코콤포터노벨리는 이화여대 차희원 교수 팀과 함께 국내 최초로 한국형 기업명성지수(KCRI™)를 개발하여 약 300여 개 국내외 기업의 명성을 다각도로 평가, 진단하고 조직의 중장기 홍보전략과 세부 실행프로그램을 개발, 제안하는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전문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연구소에서 기업명성 측정을 통한 방향성을 도출하고, 별도의 실행 부서에서 이에 따른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실행함으로써 전문성과 일관성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코콤포터노벨리 명성관리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KCMI™ (KorCom Corporate Management Index)

기업 위기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으나, 객관적 판단척도가 미비한 상황에서 코콤포터노벨리는 2003년 이화여대 김영욱 교수 팀과 함께 위기관리지수(KCMI™)를 개발하였습니다. KCMI™을 이용해 KTX, 웅진코웨이, 삼성테스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타이어, 한국도로공사 등 많은 기업들의 위기관리 실태를 진단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위기관리 매뉴얼’을 제작하여 조직이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왔습니다.
또한 실제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길러주는 미디어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CI™ (International Communication Index)

코콤포터노벨리에서는 서강대 신호창 교수의 사내커뮤니케이션지수(ICI)를 활용하여 100대 국내기업 대비 해당 조직의 사내커뮤니케이션 현황을 진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내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은 각 기업의 내부공중을 대상으로 사내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효율성을 진단하고, 현재 사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기업 관련 현안들의 심각성, 문제 해결방법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기업이 나아가야 할 이상적인 방향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합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교보생명, 삼성테스코 등이 있습니다.

KPRI™ (KorCom President Reputation Index)

코콤포터노벨리에서는 서강대 신호창 교수 연구팀과 CEO 명성측정 지수를 공동 개발하여 국내 주요 기업인 및 정치인들의 PI컨설팅 작업을 해왔습니다. 평소 기업인/정치인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이미지(명성)를 구축하기 위한 컨설팅과 함께 부정적 이슈 발생 후 기업인/정치인의 이미지회복 전략 컨설팅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단기간 내에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중장기적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KPRP™ (KorCom Publicity Value Rating Program)

코콤포터노벨리는 성균관대 박현순 교수팀과 함께 퍼블리시티의 가치를 기사 열독률과 광고비로 환산, 평가하는 기사가치평가프로그램(KPRP™)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기사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17개 평가항목을 추출하여 각각의 항목에 객관적 가중치를 적용하여 환산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별, 경쟁사별, 업종별, 기간별, 매체별 등 다양한 각도에서 기업의 신문 퍼블리시티 효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RTRT™ (Real-Time Reputation Trend)

RTRT(Real-Time Reputation Trend™)는 대용량 데이터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기업의 명성구성 차원별 주제를 분류 및 분석하는 국내 최초 명성 진단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구글, 애플, 야후 등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검증된 바 있는 포터노벨리 본사 온라인 분석 서비스(RADAR)를 ‘명성’이라는 관점을 적용해 개발한 것입니다. RTRT™ 서비스는 기업의 명성 뿐만 아니라 인물에 대한 명성, 브랜드에 대한 명성 등에 대해서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며,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온라인 위기관리 전략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RTRT™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상에서의 기업 명성이 트위터 등 온라인 상에서 어느 정도 반영이 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 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RTRT™를 활용한 온라인 모니터링를 통해 기업명성이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 및 공공기관들은 이제 더욱 통합적인 명성관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GRI (Green Reputation Index)

코콤포터노벨리는 조선비즈와 함께 국내 최초로 기업의 녹색 명성을 진단하는 녹색명성(평판)지수(GRI)를 개발했습니다. 녹색 명성은 기업의 녹색 경영에 대한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뜻하며, 녹색 경영이란 기업의 비전, 철학,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 생산· 판매, 소비자 및 제반 이해관계자 관계에 이르는 모든 경영 과정에서 친환경 개념을 도입한 경영활동입니다.
코콤포터노벨리는 GRI를 통해 기업의 철학, 시스템, 성과, 커뮤니케이션 등 다각적이며 총체적으로 클라이언트 기업의 녹색 명성을 진단하고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및 실행을 제공하는, 전문적 친환경명성관리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콤 Green Reputation Index 구성요소

코콤 GRI 컨설팅 Process